애플뮤직 결제 확인하고 취소 환불받기
- 카테고리 없음
- 2021. 8. 8.
안녕하세요. 오늘은 며칠 전 겪은 애플뮤직 결제 관련 이야기를 남기려 해요. 이 모든 이야기는 늦은 밤 시간에 받았던 카톡 하나로 시작돼요. 자려고 누웠는데 카톡이 하나 오더라고요. 카카오페이에서 보낸 카톡이었는데, '앱스토어 & 애플 뮤직'이라는 항목으로 결제 완료되었다는 내용이었어요. 저는 애플 뮤직을 쓰고 있지 않는데 말이에요.
애플 뮤직을 한 번이라도 이용했다면 '내가 실수를 한 건가?'라고 생각했을 텐데, 저는 단 한 번도 애플 뮤직을 이용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혹시 해킹이라도 당한 건가 걱정이 되더라고요. 일단 카톡 내용에 나와있는 대로 앱스토어에서 구입내역을 확인해보기로 했어요.
그런데 구입 항목에서 아무리 'apple music'을 찾아봐도 구입 내역이 나오지 않았어요. 결제 금액이 1,500원 밖에 안돼서 다행이지 큰돈이었다면 한밤 중에 확인할 길도 없고, 불안해서 잠도 제대로 못 잤을 거 같아요. 일단 날이 밝는대로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기로 하고 잠을 청했어요.
상담 내용
가장 빨리 해결하는 방법이 고객 센터에 전화하는 거란 생각이 들어 다음 날 바로 전화를 했어요. 애플 홈페이지에서 고객 센터 전화번호를 찾는 건 어렵더라고요.
애플 고객 지원 센터 전화번호는 080-333-4000이었어요. 상담원 연결 후 제 이름과 애플 아이디를 확인하고, 이후 안내에 따라 한 단계씩 구입 내역을 확인했는데, 카톡 내용 속 확인 절차와 조금 달랐어요. 아이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을 기준으로 한 단계씩 알려드릴게요.
가장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그런 다음 설정 바로 아래 있는 [자신의 계정]을 눌러주세요.
계정으로 들어왔다면 이번엔 [미디어 및 구입 항목]으로 들어가 주세요.
이어서 [계정 보기]를 누르고, 다시 한번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계정으로 들어온 뒤 화면을 조금 내리면 [구입 내역]이 있어요.
[구입 내역]으로 들어오면 자신이 구입했던 항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상담원의 안내에 따라 이렇게 확인해보니 저는 구입 내역에 'apple music'은 없고, 꾸준히 이용 중인 키보드 앱 결제 이력만 남아있었어요. 청구액 합계는 결제 완료 카톡에 나와있던 1,500원이었고요. 카톡에는 분명히 '애플 뮤직 결제 완료'라고 되어 있는데 구입 내역에는 없고, 대신 똑같은 금액의 다른 앱만 나와있는 상황이었어요. 뭐가 뭔지 혼란스러울 찰나 상담원께서 친절히 설명을 해주셨어요.
결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다행히 해킹은 아니었어요. 그리고 애플 뮤직이 잘못 결제된 것도 아니었어요. 알고 보니 카카오페이에서 보낸 내용 중 상품명에 적혀 있던 'App store & apple music'은 제가 실제로 애플 뮤직을 결제했다는 게 아니라, '앱 스토어와 애플 뮤직 안에 있는 어떤 상품을 결제했다.'라는 뜻이었어요. 상담원께서 말씀해주시길 카카오페이에서 소비자에게 연락 줄 때 실제 구입한 상품명이 아니라 'App store & apple music'이라는 전체 카테고리명으로 표현을 하고 있고, 이로 인해 저와 같은 상담 전화가 잦다고 하시더라고요. 결국 'apple music'이라는 글자를 보고, 쓰지도 않는 애플 뮤직이 결제된 것으로 제가 오해한 거였어요. 혼자서 착각한 제 탓이긴 하지만 '좀 더 분명하게 얘길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더라고요.
오늘은 혹시 저와 비슷한 카톡을 받고 놀라신 분이 계실까 봐 이렇게 글을 남겨봤어요. 만약 저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 정말 잘 못된 결제 내역이 있을 때에도 고객 센터를 통해 결제 취소, 환불 요청이 가능하니 너무 걱정 마시고 꼭 전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