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걸이 운동기구 가정용 리쌤 철봉의 장점과 단점
- 내 돈 주고 쓴 리뷰
- 2020. 9. 23.
턱걸이 운동기구
가정용 리쌤 철봉
안녕하세요~ 요즘 여러분은 체력관리 어떻게 하시나요? 예전엔 마음만 먹으면 집 근처 헬스장이나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요즘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자유롭게 운동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 되었어요. 그렇다 보니 사람들이 밀집되지 않는 야외 운동이나 홈트레이닝의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오늘 살펴볼 제품은 요즘의 상황에 잘 맞는 홈트레이닝 운동 기구예요. '홈트레이닝 좀 한다'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제품이 바로 가정용 턱걸이 철봉일 거예요. 운동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균형 잡힌 예쁜 몸을 기대하기 마련인데 집에서 가능한 맨몸으로 등근육을 발달시키는 건 정말 어렵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만 더 설명하고 넘어갈게요. 근육 운동을 형태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눠본다면 '미는 운동'과 '당기는 운동'으로 나눌 수 있어요. 미는 운동의 대표적인 예는 '팔굽혀 펴기'라 할 수 있고, 당기는 운동의 대표적인 예는 '턱걸이'라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두 가지 형태의 운동을 고르게 해야 우리의 몸은 균형 있게 성장할 수 있어요. 그런데 미는 운동은 기구 없이도 맨몸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한 반면, 당기는 운동은 그렇지 않아요.
이러한 이유 외에도 철봉이 있다면 굉장히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성과 활용성 면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운동 기구가 바로 철봉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도 홈트레이닝을 준비하며 가장 먼저 알아봤던 게 가정용 철봉이었어요. 저렴한 문틀형 치닝바부터 고가의 철봉까지 정말 다양한 제품이 있었어요.
리쌤 철봉
처음에는 문틀에 설치하는 철봉을 사려했어요. 저렴한 가격에 차지하는 공간도 거의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제품이에요. '문틀에 설치하는 철봉은 조금 불안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했지만 요즘 제품들은 안정성이 강조된 제품이 많았어요. 그런데 한 가지 아쉬운 게 있었어요. 저는 '중량 딥스'라는 운동을 좋아하는데 문틀형 철봉에서는 할 수가 없었어요. 중량 딥스를 하기 위해선 튼튼한 가정용 철봉이 필요했죠.
가정용 철봉도 종류가 굉장히 많아요. 몇만 원 안 하는 제품부터 몇 십만 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죠. 그중에서 제가 선택한 제품은 '리쌤 철봉'으로 알려진 제품이에요. 아시아 턱걸이 챔피언인 바벨라토르 리쌤이 3년이란 시간을 거쳐 직접 제작한 제품이란 말을 듣고 가격이 좀 나가더라도 구입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위 사진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리쌤 철봉의 모습이에요. 그런데 설치된 장소가 다른 거 같죠? 왼쪽은 저희 집에 설치된 리쌤 철봉이에요. 그럼 오른쪽은 어딜까요? 바로 직장에 있는 트레이닝실의 모습이에요. 집에서 만족스럽게 리쌤 철봉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직장에서 트레이닝실을 새롭게 만든다고 하길래 제가 강력히 추천했거든요. 결과적으로 저는 직장에서도, 집에서도 리쌤 철봉을 잘 사용하고 있어요.
리쌤 철봉 장점
리쌤 철봉은 굉장히 튼튼해요. 리쌤 철봉은 커다란 택배박스에 나눠 배송되는데 문 앞에 놓인 택배 박스를 집 안으로 옮길 때부터 그 튼튼함을 실감할 수 있었어요. 무거워서 설치하는데 조금 애를 먹긴 했지만 설치를 마치고 나니 "흔들림에 가장 강한 철봉"이라는 리쌤의 말을 십분 이해할 수 있었어요.
단순히 무겁기 떄문에 튼튼한 것이 아니라 위 사진처럼 연결부위마다 용접이 매우 두껍게 되어 있어요. 제품 설명엔 주요 부위엔 고급 알곤용접을, 나머지 부위엔 CO2 용접을 했다고 되어 있어요. 실제로 제가 풀업과 딥스를 할 때 고중량으로 하는 편인데 흔들림 없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리쌤 철봉은 치닝바와 딥스바 높이를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요. 직장에 설치된 철봉은 평범하게 풀업과 딥스가 가능하도록 되어있고, 집에 설치된 철봉은 치닝바를 내려 머슬업 연습할 수 있도록 해놓았어요.
이렇게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이유는 기둥에 뚫려있는 수많은 구멍 덕분이에요. 이 구멍을 따라 딥스바를 꽂거나, 치닝바를 설치할 수 있어요. 구멍의 간격은 기둥 하단부터 상단까지 7cm 간격으로 나있어요.
리쌤 철봉의 치닝바는 다양한 그립이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어요. 단순한 풀업이라도 치닝바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운동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일자 모양 치닝바보다 훨씬 다양한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어요.
딥스바는 기둥 쪽이 가장 좁고, 기둥에서 멀어질수록 벌어지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어요. 벌어지는 각도가 크진 않지만 이로 인해 어깨 넓이가 다른 대부분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론 중량 딥스를 할 때 철봉을 등지고 하는 편인데 이렇게 하면 손목을 약간 외전 시킬 수 있어 어깨의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리쌤 철봉 단점
딥스바는 기둥에 뚫린 구멍에 맞춰 딥스바를 넣고 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높이 조절이 굉장히 간단해요. 그런데 치닝바는 이런 방법으로 높이를 바꿀 수 없어요. 치닝바의 높이를 바꾸기 위해선 4개의 볼트를 모두 풀 수밖에 없는데 치닝바 자체도 무게가 있기 때문에 혼자서 높이를 조절하기 어려워요. (불가능하진 않아요.)
안전을 위한 어쩔 수 없는 방식이겠지만 그래도 조금 더 간편한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보게 돼요.
제가 개인적으로 구매한 제품과 달리 직장에서 구입한 리쌤 철봉은 처음부터 약간 달랐어요. 리쌤 철봉 상품 설명에는 "제공되는 볼트, 너트는 녹방지를 위해 코팅된 상태입니다."라는 문구가 있는데 직장에서 구입한 제품의 볼트, 너트는 코팅이 제대로 안되어 있는 것 같았어요. 집에서 이미 제품을 설치했던 경험이 있어서 차이가 난다는 걸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직장에 설치한 리쌤 철봉의 볼트, 너트에서 녹이 발생했어요.
그리고 집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저 혼자 쓰는 거라 도장 까짐이 덜해서 괜찮았지만 여러 사람이 쓰는 제품은 도장 까짐이 금방 발생했고, 그 부분에 어김없이 녹이 발생했어요. "최고급 분체도장"이라 조금 기대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역시 이건 어쩔 수 없구나' 싶었어요.
도장이 가장 많이 벗겨진 곳은 딥스바가 닿는 모서리 쪽인데 금속끼리 닿지 않도록 '딥스바 안쪽에 교체형 고무 패드가 붙어 있었다면 어땟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이 단점은 정확한 설명이 어려워 동영상으로 찍어봤어요.
영상에서 보신 것처럼 고무그립이 치닝바, 딥스바에 완전히 밀착되어 있는 게 아니에요. 그나마 고무그립이 무한히 돌아가는 게 아니라 1~2cm 정도 돌아가다 멈춰서 다행이지만 운동할 때마다 고무 그립이 스멀스멀 돌아가는 게 불편할 때가 있어요. 예를 들어 펄스 그립을 유지하고 싶은데 고무 그립이 돌아가 손목이 저절로 펴질 때도 있고, 반대로 중량 딥스를 할 땐 가슴의 움직임에 최대한 집중하고 싶은데 돌아가는 그립 때문에 손목이 꺾일까 걱정돼 온전히 집중하기 어려울 때도 있어요.
마지막 단점으로 제품의 가격을 꼽아봤어요. 리쌤 철봉은 판매되고 있는 가정용 철봉 중에 거의 최고가라 할 정도로 비싼 가격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품질면에서도 끝판왕다운 퀄리티를 가지고 있지만 앞서 나열했던 소소한 단점들 때문에 괜히 아쉬운 느낌이 들어요.
여기까지 가정용 턱걸이 운동기구 리쌤 철봉에 대해 살펴봤어요. 비교가 될만한 다른 브랜드의 프리미엄급 철봉을 경험해본 적이 없어 "이게 더 낫다, 아니다" 말씀드릴 순 없지만 개인적으론 비싼 돈을 주고 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아깝단 후회 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에요.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관리만 잘한다면 평생 쓸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거든요. 만약 홈트레이닝을 본격적으로 하실 분이라면 저렴한 제품을 거쳐오시는 것보단 한 번에 끝판왕을 구입하시는 걸 조심스레 추천드려 봐요.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칠게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